나주문화원 60년 역사 한 권의 책으로 정리
상태바
나주문화원 60년 역사 한 권의 책으로 정리
  • 최용진 기자
  • 승인 2022.02.04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나주문화원 60년 편찬위원회 구성…자료 수집과 정리 1년 5개월 걸려

【나주=강산뉴스】 최용진 기자 =나주문화원은 창립 60주년을 맞아 1961년부터 2020년까지 60년 나주문화원 역사를 정리한 890쪽의 두툼한 한 권의 책을 선보였다.

지난 2020년 8월 18일 임경렬 전 문화원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나주문화원 60년 편찬위원회」를 구성하여 자료 수집과 정리를 시작한 이래 1년 5개월 만에 그 결과라고 한다.

『문화를 꽃피우다. 나주문화원 60년』이란 제목으로 발간된 이 자료집은 나주문화원 발자취와 연혁, 연도별로 펼쳐진 나주문화원의 활동 기록, 향토문화 보존전승, 나와 나주문화원 등 다섯 개 부문으로 나누어 관련 사진과 함께 게재하여 생동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사진으로 보는 나주문화원 60년은 130여 장의 사진을 통해 나주문화원의 활동 모습을 연도별로 볼 수 있도록 하였으며, 역대 문화원장의 모습도 추억할 수 있도록 배려됐다.

1961년 나주문화원으로 창립이 되었지만 1981년 시군 분리로 나주와 금성 두 개의 문화원이 따로 존립을 하게 되고, 또 1986년에는 금성시가 나주시가 됨에 따라 나주군, 나주시 문화원이 공존하는 좀 안타까운 역사와 다시 1995년 시군 통합에 의해 하나의 나주문화원이 성립되기까지의 성장통을 고스란히 기록하기도 했다.

그리고 1960년대부터 2010년대까지의 문화원이 펼쳐 왔던 많은 행사들을 사진과 함께 월별로 정리함으로써 당시의 문화활동이 어떠했었는지를 알 수 있도록 한 점이 눈에 띈다.

또한 나주문화원이 심혈을 기울여 추진해 왔던 세시풍속놀이, 삼색유산놀이, 나주들노래 보존, 남도문화제 참가 등의 핵심사업에 대해서는 자세한 설명과 현장 사진을 풍부하게 게재하여 나주문화의 역사적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 점도 강점이라고 할 수 있다.

지난해 12월 28일 나주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나주문화원 창림 60주년 기념식에서는 역대 원장님에게 이 책을 헌정하는 시간을 갖기도 하여 눈길을 끌었는데, 이학동 초대 문화원장은 “이제사 나주문화원의 역사가 정리된 것 같아 속이 후련하고 기쁘기 그지 없다, 이를 계기를 나주문화원이 더욱 발전될 것임을 확신한다”고 기쁜 마음을 감추지 못했다고 한다.

나주문화원에서는 이 자료집을 전국 각 지역 문화원과 주요 도서관, 관내 기관단체와 학교 등에 배부하였으며, 특히 회원들이 소장할 수 있도록 우편 발송을 하기도 했다. 또한 관심있는 시민은 누구나 문화원에 오시면 받아 보실 수 있도록 준비해 두었다고 한다.

최기복 원장은 “나주군 문화원의 역사를 다 기록하지 못한 아쉬움이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나주문화원의 한 갑자 역사를 정리하게 되어 대단히 감격스럽다”고 하면서 “이제부터 다시 새로운 60년, 새로운 100년을 만들기 위한 시작점이라 생각하고 열심히 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youngjin669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