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미세먼지 등 체계적으로 절감해 ‘청정 전남’ 실현
상태바
초미세먼지 등 체계적으로 절감해 ‘청정 전남’ 실현
  • 최용진 기자
  • 승인 2021.05.19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 대기환경관리 시행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

【강산뉴스】 최용진 기자 =전라남도가 ‘모두를 위한 맑은 공기, 도민이 행복한 청정 전남’ 비전 실현을 위해 초미세먼지와 황산화물, 휘발성유기화합물 등 대기오염물질 저감을 위한 체계적인 시행계획을 수립해 추진할 계획이다.

전라남도는 한국정책평가연구원, 목포대, 순천대 등 환경 전문가와 영산강유역환경청, 대기관리권역 6개 시군 등 26명이 참여한 가운데 온라인 비대면으로 ‘전남도 대기환경관리 시행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지난 18일 개최했다.

‘전남도 대기환경관리 시행계획 수립 연구용역’은 2020년 4월 환경부장관이 남부권(광주·전남) 대기환경관리 기본계획을 세운데 따른 것이다. 2020년 7월부터 전남도 대기관리권역의 대기오염물질 농도·배출량 현황을 분석·전망하고 대기환경 개선 목표 및 삭감량을 정해 급변하는 국내 대기환경관리 정책에 능동적으로 대응함은 물론 전남행복시대를 견인하고 도민이 체감하는 시행계획을 세우기 위해 이뤄졌다.

그동안 도민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한 전남도 대기환경관리 시행계획 수립을 위해 착수보고회, 전문가 세미나, 주민 인식도 조사, 중간보고회, 온라인 공청회 등을 진행, 전남지역 대기환경에 대한 종합・정밀 분석 및 저감정책 수립을 위한 내실을 다졌다.

이날 최종보고회에선 2024년 전망배출량을 기준으로 초미세먼지(PM-2.5) 31%, 황산화물(SOx) 49%,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20% 등을 줄이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전기차‧수소차 등 친환경차 보급, 노후 건설‧농업기계 저공해화, 사업장 총량관리 시행, 미세먼지 저감 숲 조성 등 65개 사업을 반영하고, 세부 사업별로 연도별, 시군별 대기오염물질 저감계획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보고회에 참석한 자문위원들은 전남도의 실효성 있고 지속가능한 세부시행계획 수립을 통해 도민이 체감하는 대기환경 개선 대책을 추진할 것을 당부했다.

전남도는 보고회에서 나온 자문위원 및 관련 기관의 의견을 수렴, 내용을 보완해 이달 말까지 용역을 마무리하고 환경부의 승인을 받을 계획이다.

박현식 전남도 환경산림국장은 “계획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도민에게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는 대책을 세워 쾌적한 대기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youngjin669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