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 동남아시아 권역 사이버보안 협력 강화 추진
상태바
KISA, 동남아시아 권역 사이버보안 협력 강화 추진
  • 최용진 기자
  • 승인 2019.11.27 0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라오스·인도 사이버보안 역량 제고를 위한 협력 확대

【강산뉴스】 최용진 기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동남아 권역 사이버보안 협력확대를 위해 라오스(26일~27일) 현지에서 ‘글로벌정보보호센터(GCCD) 역량강화 세미나‘를 개최했으며, 인도와 양국 침해사고대응팀 간 사이버보안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최근 ‘글로벌 사이버보안 협력 네트워크(CAMP)’를 통한 라오스의 사이버보안 분야 역량강화 지원 요청에 따라, KISA는 라오스 우정통신부(Ministry of Post and Communications), 라오스 침해사고대응팀(LaoCERT)과 함께 한국형 사이버보안 경험 및 정보 공유를 위한 ‘GCCD 역량강화 세미나’를 개최하게 됐다.

이번 세미나에서 KISA는 라오스 사이버보안 인력 약 30여 명을 대상으로 ▲국가 사이버보안 프레임워크, ▲국내 침해사고 대응 현황, ▲한국의정보보호 인력 양성 체계 등을 공유한다.

이어서, KISA 침해사고대응팀(KrCERT/CC)은 인도 침해사고대응팀 (CERT-In)과 사이버보안 분야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오는 28일 인도 뉴델리에서 체결한다.

양 기관은 ▲사이버공격 관련 정보공유, ▲양국 사이버보안 사고 발생 시 조치 지원 등에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KISA 이재일 사이버침해대응본부장은 “KISA는 사이버보안 역량제고를 위한 지원이 필요한 국가에 최선을 다해 협력할 것”이라며, “급증하는 사이버위협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를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KISA는 동유럽 권역 사이버보안 역량강화 지원을 위해 코소보 경제발전부(Ministry of Economic Development) 등 보안 인력을 대상으로 사이버보안 성숙도 진단에 따른 후속 교육을 지난 20일, 21일 코소보 프리슈티나에서 개최한 바 있다.

youngjin669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