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일조량 감소도 농작물 재해피해 인정해야
상태바
전남도, 일조량 감소도 농작물 재해피해 인정해야
  • 최용진 기자
  • 승인 2024.02.24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멜론·딸기 등 잦은 강우로 생육 불량…정부 재해피해 조사 건의
딸기(잿빛곰팡이병)
딸기(잿빛곰팡이병)

【강산뉴스】 최용진 기자 =전라남도는 일조량 감소에 따른 농작물 생산량 감소를 재해로 인정해 시설농작물 등 재해피해 조사를 실시해줄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고 밝혔다.

전남도에 따르면 기상청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1월까지 3개월간 영광 등 주요 5개 시군 평균 일조시간이 평년(167시간)보다 22.7 감소한 129시간, 12월의 경우 평년보다 33% 감소한 104시간으로 집계됐다.

특히 나주지역의 경우 멜론(70ha) 생육기인 12월 일조시간은 125시간으로 전년(167시간)보다 25%가 줄어 수정 및 착과, 과실비대 불량으로 특품 출하량이 전년보다 70%나 줄고, 전체 출하량도 16%가 감소했다.

멜론(시들음병)
멜론(시들음병)

또한 딸기는 햇빛 양 부족으로 생육과 열매 성숙이 늦어지는 생리장해가 발생하고, 잿빛곰팡이병 등 발생으로 추후 확산 방지를 위한 방제가 필요한 상황이다.

정광현 전남도 농축산식품국장은 “겨울철 일조량 부족에 따른 난방기 사용으로 경영난이 가중되고 있지만 작물 수확량은 줄어 농업인이 이중고를 겪고 있다”며 “농업인이 안심하고 영농에 종사할하도록 일조량 부족을 조속한 시일내 농어업재해로 인정해 피해조사를 실시해줄 것을 정부에 강력 요청했다”고 말했다.

전남지역에선 지난 18일부터 내리기 시작한 비가 25일까지 8일간 지속됨에 따라 일조시간은 더욱 감소해 농작물 추가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youngjin669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