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대한민국 김치경연대회 성료
상태바
광주광역시, 대한민국 김치경연대회 성료
  • 최용진 기자
  • 승인 2023.11.06 0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통령상 임란(광주광역시)‘다슬기 동김치’
-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천순복(전남 나주) ‘낙지양파김치’
- 문화체육부 장관상 최후경(전남 여수) ‘사과말랭이 갑오징어 돌산갓 보쌈김치
- 광주광역시장상 최은임(광주광역시), 박현순(전북 전주) 수상

【강산뉴스】 최용진 기자 =광주광역시는 제30회 광주김치축제의 대표 프로그램인 ‘대한민국 김치경연대회’와 ‘김치응용요리경연대회’를 지난 3일과 4일 이틀간 광주김치타운 다목적체험관에서 개최했다.

김장문화의 전통을 계승하고 세계인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김치요리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한 이번 대회는 광주광역시가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인 세계김치연구소가 주관해 진행됐다.

김치 분야에서 유일하게 대통령상을 수여하는 ‘대한민국 김치경연대회’는 포기배추김치와 자유선택 김치 2종의 김치를 참가 종목으로 평가하고 있다. 특히 전통김치의 이해도, 조리숙련도 등 항목별 전문성 평가와 독창성 및 창의력 등 해당 김치의 가치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심사했다.

올해 대회에는 광주, 전남, 강원, 서울, 경기, 대구 등 전국에서 총 30명이 신청했으며, 서류심사와 1차 경연을 거쳐 선정된 19명이 지난 3일 2차 경연을 펼쳤다.

경연 결과, ‘다슬기 동김치’를 선보인 임란(광주광역시) 씨가 대통령상을 수상했으며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천순복(전남 나주) 씨의 ‘낙지양파김치’ ▲문화체육부 장관상 최후경(전남 여수) 씨의 ‘사과말랭이 갑오징어 돌산갓 보쌈김치’가 각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광주광역시장상은 최은임(광주광역시)·박현순(전북 전주) 씨가 수상했다.

4일에 열린 ‘김치응용요리경연대회’에서는 16팀의 본선 진출자들이 경쟁한 끝에 김한울·양다연(대전 국제통상고등학교) 씨의 ‘세종대왕님께서 극찬하신 튀김&심사임당님이 즐겨드신 뇨끼’가 최우수상인 광주광역시장상을 수상했다.

남택송 농업동물과장은 “이번 대회를 통해 우리 김치의 무한한 가능성을 봤다”며 “김치경연대회가 김치문화 전승과 대중화에 앞장서는 것은 물론 세계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youngjin669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