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10월6일까지 의병 관련 유물 공개 매입…삽화·무기류 등 우선 선별
상태바
전남도, 10월6일까지 의병 관련 유물 공개 매입…삽화·무기류 등 우선 선별
  • 최용진 기자
  • 승인 2023.09.15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남도 의병 역사박물관 전시·교육·연구 자료로 활용 -
의병 유물- 조선 중기 투구
의병 유물- 조선 중기 투구

【강산뉴스】 최용진 기자 =전라남도는 오는 10월 6일까지 지역에 흩어져 있는 의병 관련 유물 공개 매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매입 유물은 2025년 하반기 개관 예정인 남도 의병 역사박물관의 전시·교육·연구 자료로 활용한다.

매입 대상은 을묘왜변(1555년)과, 임진왜란(1592년)부터 3·1운동(1919년) 이전까지 의병 관련 유물이다. 이번 공개 매입에서는 의병 활동(인물)과 관련된 삽화, 사진, 초상화, 무기류, 민속품 등을 우선 선별한다.

매도를 바라는 개인, 문화재매매업자, 법인은 기한에 신청서를 작성해 전자우편이나 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제출서류는 전남도 누리집(https://www.jeonnam.go.kr/) 고시 공고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의병 유물- 호남절의록
의병 유물- 호남절의록

소유관계나 출처가 불분명한 자료는 매입하지 않으며, 매입 절차는 자료선별위원회, 평가위원회의 선별을 거쳐 도난 유물 여부 등을 확인해 최종 결정한다.

심재명 전남도 문화자원과장은 “전남에 산재한 의병 역사 자료를 확보해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하고, 향후 남도 의병 역사박물관에서 구국·충혼의 의병 정신을 계승 발전시키겠다”며 “소장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전남도는 의병 후손의 소장자료, 유품, 생활용품 등도 기증받고 있다. 유물 기증을 바라면 의병박물관건립팀(061-286-5345)으로 문의하면 된다. 기증자에게는 기증서를 발급하고, 향후 박물관 기증유물 명패 게시, 특별전, 공식행사 개최 시 초청과 입장료 면제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youngjin669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