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산림자원연구소, 생활정원 조성 ‘도민정원사’ 모집
상태바
전남산림자원연구소, 생활정원 조성 ‘도민정원사’ 모집
  • 최용진 기자
  • 승인 2023.07.10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까지 선착순 20명…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추진

【강산뉴스】 최용진 기자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가 도민과 함께하는 생활정원 조성을 위해 오는 17일까지 정원가꾸기를 통해 봉사와 나눔을 실천할 도민정원사 20명을 선착순 모집한다.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은 생활권 주변이나 다중이용시설에 정원을 조성함으로써 녹지공간을 확대해 국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실외정원, 옥상, 실내정원 등을 조성하는 산림청 공모사업이다.

지역 주민의 일상 속 녹색 생활공간 확대를 위해 다양한 형태의 실외정원을 조성한다. 5억 원 규모이며 전액 국비로 추진된다.

전남도산림자원연구소는 지난해 산림청 공모과제를 신청해 선정됨에 따라 ‘전남 산림연구 100년’을 기념하는 의미를 담은 정원을 12월까지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남도산림자원연구소는 20여 명의 도민정원사를 모집, 정원에 대한 기초 이론과 식재, 디자인, 설계 등 정원 조성 분야를 망라해 하루 4시간씩 총 20회에 걸친 이론수업과 현장실습을 함께 추진한다.

참여 신청은 전남에 주소지를 둔 도민이면 누구나 가능하다. 산림청 정원관리사 양성교육 이수자, 정원 관련 자격증이 있고 정원 조성과 관리에 경험이 있는 사람을 3명 이상 참여시킬 수 있다.

교육을 이수한 도민정원사는 오는 8월부터 11월까지 월 2회 이상 전남도산림자원연구소에서 수목 식재, 잡초 제거, 가지치기 등 생활정원 조성 전 과정에 대한 관리와 모니터링을 함께 추진하게 된다.

실외정원 조성은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에서 직접 추진한다. 정원 조성 및 설계 경험이 풍부한 전문 정원작가를 선정해 산림도자원연구소에서 선발한 도민정원사와 함께 8월까지 설계 추진 후 11월까지 정원 조성도 완료할 계획이다. 기후변화 대응 탄소저감에 효과가 있는 수종을 선발해 전남 산림연구 100년의 역사적 가치와 미래 비전을 담은 다목적 도민 참여형 탄소중립 시범정원으로 조성할 방침이다.

오득실 소장은 “도민의 행복과 희망을 담은 대표적 생활정원을 조성해 쾌적하고 건강한 힐링공간을 제공하고 다양한 콘텐츠 개발을 통해 도민의 꾸준한 관심과 참여를 유도, 도민주도형 생활 속 정원문화 확산에 기여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산림자원연구소는 지난해 개원 100년을 맞아 전남 산림연구 100년의 역사적 가치와 미래 100년을 향해 ‘숲과 함께하는 전남의 미래, 글로벌 산림과학융복합 기술로 실현’이라는 새로운 비전을 세우고 명품 공원화 계획을 함께 추진하고 있다. 빛가람 혁신도시와 광주 인근에 위치한 장점을 살려 연간 30만 명 이상 방문하는 차별화된 도시근교형 도민의 숲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youngjin669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