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병태 나주시장 취임 1주년 ‘시민, 공직자에게 드리는 글’
상태바
윤병태 나주시장 취임 1주년 ‘시민, 공직자에게 드리는 글’
  • 최용진 기자
  • 승인 2023.07.03 0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삶의 질 최고인 행복 나주, 으뜸 나주 향한 방향·비전 정립”

【나주=강산뉴스】 최용진 기자 = 취임 1년을 맞은 윤병태 전남 나주시장은 “나주 대전환을 기치로 숨 가쁘게 달려온 지난 1년은 삶의 질이 최고인 살기 좋은 행복 나주, 모든 분야에서 앞서가는 으뜸 나주를 만들기 위한 방향과 비전을 정립하는 시기였다”고 소회를 밝혔다.

윤병태 시장은 1일 ‘민선 8기 1주년 시민·공직자에게 드리는 글’을 통해 “민선 8기 시정을 뜨겁게 응원해주고 누구보다 앞장서 참여해준 12만 시민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시장은 취임 이후 “시급한 현안을 해결하고자 현장에서 직접 문제를 확인했고 시민들의 생생한 목소리에 귀 기울였다”며 “국비 예산 확보, 국가 정책을 나주의 사업으로 만들고자 어디든 누구라도 만나고 달려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선 8기 출범 1주년 주요 성과로 ‘지역 맞춤형 통합하천 사업을 통한 영산강의 새로운 르네상스 시대 개막’, ‘에너지국가산단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나주배·나주쌀 등 농산물 국내·외 판로 확보’, ‘혁신도시 정주여건 현안 합리적 대안 마련’, ‘미래교육지원센터 설립을 비롯한 명품교육도시 인프라 준비’, ‘경로당 입식테이블·의자 보급 등 계층별 맞춤형 복지시책 발굴’ 등을 소개했다.

윤 시장은 “나주평야를 적시며 나주를 키워낸 영산강은 맞춤형 통합하천 사업을 통해 새로운 르네상스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며 “홍수 예방을 비롯한 강의 치수 기능 강화는 물론 강 저류지에는 사시사철 꽃이 피고 사람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 전 세계적인 관광 명소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첫 국가산단인 에너지국가산단은 에너지 패권 경쟁에서 국가 에너지 안보를 지키고 미래 세대 먹거리를 창출하는 나주의 백년대계 구심점으로 키워가겠다”고 덧붙였다.

SRF발전소·악취·상가공실 등 혁신도시 정주 현안에 대해선 “이전의 갈등과 대립, 방치가 아닌 상생과 협력으로 시민들께서 공감할 수 있는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모든 마을 경로당 입식 테이블·의자 보급 추진’, ‘치매 예방·극복을 위한 100세 안심 경로당(180곳) 지정 및 돌봄 관리사 파견’, ‘만65세 이상 대상포진 접종비 지원’, ‘보호자 긴급 상황에 대비한 발달장애인 긴급돌봄센터 운영’, ‘출산 지원금 거주 조건 폐지·난임부부 시술 진단 검사비 지원’, ‘출산 전후 모든 임신부 가사 돌봄 인력 파견’ 등 민선 8기 신규 복지시책 성과도 내놓았다.

공직자들에게는 모든 정책의 최종 접점은 ‘일자리’라고 강조했다.

윤 시장은 “지난 1년 씨를 뿌리고 싹을 틔운 것들이 이제 하나하나 열매를 맺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현 세대는 물론 미래세대들이 나주에서 진로를 설계,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는 희망의 터전을 만드는데 혼신의 힘을 다해가자”고 말했다.

그러면서 “머리보다는 가슴으로 공감하여 시민에게 감동을 드리는 행정 서비스에 모두가 동참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윤 시장은 “새로운 영산강 르네상스 시대를 여는 나주의 비전과 정책들이 온전히 실현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 성원을 부탁드린다”며 “초심을 잃지 않고 남은 3년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다음은 민선 8기 1주년 시민, 공직자에게 드리는 글 전문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취임 1주년을 맞아 감사 인사드립니다.

나주시장 윤병태입니다.

나주의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바라시는 시민 여러분의 한결같은 지지와 성원에 힘입어 민선 8기 나주시정이 출범한 지 어느덧 1년이 지났습니다.

‘나주 대전환’을 기치로 숨 가쁘게 달려온 지난 1년은 삶의 질이 최고인 살기 좋은 행복 나주, 모든 분야에서 앞서가는 으뜸 나주를 만들기 위한 방향과 비전을 정립하는 시기였습니다.

눈앞에 놓인 시급한 현안을 해결하고자 현장에서 직접 눈으로 문제를 확인했고 시민들의 생생한 목소리에 귀 기울였으며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공감하고자 노력했습니다.

한 푼의 예산 확보할 수 있다면 국회, 중앙부처 어디든, 누구라도 만나고 달려갔습니다.

국가 정책을 나주의 사업으로 만들고자 열심히 뛰었습니다.

99% 불가능해 보이는 상황 속에서도 단 1%의 가능성을 찾아내고 골리앗을 상대했던 다윗의 신념처럼 굳건히 맞섰습니다.

이 모든 것들은 시민 여러분과의 약속을 지킨다는 일념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무엇보다 민선 8기 시정을 뜨겁게 응원해주시고 지역 발전이라면 누구보다도 앞장서 참여해주신 12만 시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우리는 더 큰 나주를 향해 나아갑니다.

나주평야를 흠뻑 적시며 나주를 키워냈던 생명 물줄기인 영산강은 지역 맞춤형 통합하천 사업을 통해 새로운 르네상스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홍수 예방을 비롯한 강의 치수 기능 강화는 물론 순천만보다 드넓은 저류지에는 사시사철 꽃이피고 사람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 국내를 넘어 전 세계적인 관광 명소가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나주의 첫 국가산단인 에너지국가산단은 에너지 패권 경쟁에서 국가 에너지 안보를 지키고 미래 세대의 먹거리를 창출하는 나주의 백년대계를 위한 구심점으로 키워가겠습니다.

작년과 올해 미국‧UAE 유통업체에 총 1100만불 규모, 수도권 유통업체와 쌀 100만포 유통협약을 체결하는 성과가 있었습니다.

나주배, 나주쌀을 비롯한 우리 지역 농산물이 세계인들에게 사랑받는 명품 브랜드로 자리 잡도록 국내외 시장 개척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자부심 넘치고 삶의 질이 최고인 자족 혁신도시, 자녀 교육 문제로 나주를 찾아오는 명품 교육도시로 힘찬 발걸음을 내딛고 있습니다.

SRF, 악취, 상가공실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이전의 갈등, 대립, 방치가 아닌 상생과 협력으로 시민들께서 공감하실 수 있는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하겠습니다.

민선 8기 새롭게 설립된 미래교육지원센터를 통해 공교육에서 충족하기 어려운 학생들의 진로와 체험, 다양한 학습 활동을 제공하겠습니다.

어르신들의 사랑방인 모든 마을 경로당에 입식 테이블과 의자가 보급되고 있습니다.

이중 경로당 180곳은 올해부터 마을 주민, 100세 돌봄 관리사와 더불어 치매를 예방하고 치매 환자를 돌보는 100세 안심 경로당으로 운영됩니다.

경제적 부담으로 망설였던 만65세 이상 시민의 대상포진 접종비 지원, 보호자 긴급 상황에 대비한 발달장애인 긴급돌봄센터 운영, 출산 지원금 거주 조건 폐지, 난임부부 시술‧진단검사비, 출산 후뿐만 아니라 임신부 가정 가사 돌봄 인력 파견 등 피부에 와닿는 복지서비스를 연구하고 제공하겠습니다.

동료 공직자 여러분.

지난 1년 씨를 뿌리고 싹을 틔운 것들이 이제 하나하나 열매를 맺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모든 정책의 최종 접점은 ‘일자리’입니다.

현세대는 물론 미래 세대들이 이곳 나주에서 진로를 설계하고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는 희망의 터전을 만들어가는데 혼신의 힘을 다해갑시다.

유례없는 전 세계적인 경제 침체 가운데 치솟는 밥상 물가, 고금리‧고유가로 인해 서민 경제가 얼어붙고 있습니다.

위기는 더 어려운 분들에게 더 혹독한 시련으로 다가옵니다.

그럴수록 민생 안전망을 더욱 튼튼히 만들어가야 합니다.

머리보다는 가슴으로 공감하여 시민에게 감동을 드리는 행정 서비스에 모두가 동참하여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사랑하는 12만 시민 여러분.

헤아릴 수 없는 어려움 속에서도 서로 인내하고 함께 연대하며 나눔과 협력으로 위기를 극복해오신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새로운 영산강 르네상스 시대 여는 나주의 비전과 정책들이 온전히 실현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초심을 잃지 않고 남은 3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십시오. 감사합니다.

2023. 7. 1.

나 주 시 장 윤 병 태

youngjin6690@hanmai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