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지역발전 전략 포럼 통해 생산적 논의의 장 마련
상태바
고흥군, 지역발전 전략 포럼 통해 생산적 논의의 장 마련
  • 최용진 기자
  • 승인 2023.04.28 0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밀원・건강숲 조성을 통한 지역 소득 증대 방안 모색 -

【고흥=강산뉴스】 최용진 기자 =고흥군는 지난 26일 동강면 복합문화센터에서 ‘밀원・건강숲 조성을 통한 지역 소득 증대 방안 모색’이라는 주제로 2023 지역발전 전략 포럼을 개최했다.

앞서 군은 민선8기 군정 운영방향인 ‘변화를 통한 지역발전과 군민행복’ 실현을 위해 지난 1월부터 16개 읍면을 순방하며, 군민과 함께 지역발전에 대해 자유롭게 논의하는 ‘지역발전 전략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다.

이러한 시도는 소규모 지역개발 사업 건의가 주를 이뤘던 기존 읍면 순방 방식을 과감히 탈피해, 군민과 함께 고흥의 변화와 발전을 설계하고 군민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는 ‘열린 소통의 장’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읍면 지역발전 전략토론회 후속 논의의 장으로 열린 이번 포럼은 토론회에서 제시된 다양한 정책제언 중 보다 심도 있게 다뤄야 할 주제를 선별해, 전문가와 군민, 관련 분야 종사자들이 함께 군정 정책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포럼 주제인 ‘밀원・건강숲 조성을 통한 지역 소득 증대 방안 모색’은 지역 주민들이 직접 선정한 주제로, 농가 소득 증대를 위한 양・한봉 산업 육성과 농업생태계 순환에 기여하는 꿀벌의 가치를 재조명할 필요가 있다는 내・외부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라 첫 번째 포럼 주제로 선정됐다.

이날 행사는 토론 주제에 관한 발제를 시작으로 경제・관광・양봉・기후변화・조림 등 분야별 전문가 패널의 지정 토론이 이어졌으며 밀원숲 조성과 양봉산업에 관한 다양한 논의가 진행됐다.

양봉전문가 김세현 박사는 밀원숲 조성 시 식재할 밀원 수종별로 가치 검증을 선행해 지역 특색에 맞는 밀원 수종을 발굴하고, 밀원숲에 대한 설계도를 바탕으로 밀원숲을 조성해야 한다는 ‘고흥형 임업+양봉 복합 밀원숲 모델 개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개화 시기가 다른 다양한 밀원식물을 계획적으로 배치해 밀원숲을 조성하면 지역 내 양봉농가가 지속가능한 고정양봉을 할 수 있고, 타 지역 양봉농가가 채밀을 위해 고흥의 밀원숲을 찾아오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오성표 고흥군 양봉협회장의 의견도 조명을 받았다.

아울러 기후변화 분야 전문가 송국 교수의 ▲밀원숲 조성과 연계한 ‘기후변화 지표 식물원 조성’을 통한 관광객 유입 방안, 경관분야 전문가 이상명 대표의 ▲경관농업・경관관광을 통한 소득증대 방안, 경제분야 전문가 엄길청 교수의 ▲교육 농장형 고흥군 밀원 전자정보 메타버스 도입 방안 논의 그리고 관광분야 전문가 김농오 교수의 ▲신뢰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 꿀 생산・브랜딩 방안 및 꿀벌테마파크 조성 등 밀원숲 조성을 통한 지역소득 증대 방안을 모색하는 다양한 의견 도출과 정책제안이 이뤄졌다.

전문가 지정 토론 이후에는 포럼에 참석한 군민들의 정책제안과 자유질의가 진행됐다. 포럼에 참석한 주민들은 군민・전문가・관련 분야 종사자・공직자가 한자리에 모여 고흥군의 변화와 발전 방향을 함께 고민하고, 정책제안이 군정에 반영되도록 정책개발 방안을 마련한다는 점이 생산적이었다고 평가했다.

공영민 군수는 “포럼에서 제시된 군민들의 소중한 의견들을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해 고흥의 변화발전을 위한 원동력으로 삼고 향후 지역민의 소득 증대로 이어지도록 만들겠다”고 밝혔다.

한편, 고흥군은 이번 1차 포럼을 시작으로, 5월에는 ‘거금도 관광 발전방안 모색’, 7월에는 ‘우주발사체산업 클러스터 지정에 따른 인구 유입과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모색’을 주제로 포럼을 진행해 군민과의 소통 행보를 이어 나갈 예정이다.

youngjin669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