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도민 안전 위해 위험·핵심시설 집중 점검
상태바
전남도, 도민 안전 위해 위험·핵심시설 집중 점검
  • 최용진 기자
  • 승인 2023.04.15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안전대전환’…1천432개소 대상 민관 합동 추진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집중점검(산사태 분야)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집중점검(산사태 분야)

【강산뉴스】 최용진 기자 =전라남도는 17일부터 안전사고 발생이 우려되는 모든 분야 시설물을 대상으로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집중 안전점검을 추진하는 등 도민 안전 확보에 적극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안전점검은 위험·핵심시설은 물론, 최근 교량 붕괴사고 등으로 사회적 이슈가 돼 사고 발생 위험이 높다고 판단되는 시설물 등 1천432개소를 대상으로 6월 16일까지 61일간 이뤄진다.

특히 올해부터는 기존 행정기관 주도 안전 점검 방식에서 벗어나 유관기관, 민간전문가, 관리주체 등과 합동으로 추진한다. 주민 안전점검 신청제와 점검실명제, 사후관리 책임제 및 안전신문고 활용 등 도민이 참여하는 방법으로 확대했다.

또 가정용 자율안전점검표를 배부해 도민이 직접 본인 주택의 자율점검 참여를 유도한다. 점검 인력 접근이 어려운 시설물은 드론과 열화상카메라 등 첨단 기술 장비를 활용해 점검할 방침이다.

점검 결과 가벼운 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시정토록 조치하고 중대한 문제점이 발견되면 필요에 따라 신속한 위험구역 설정, 사용 금지, 보수보강 및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하며 강력한 행정조치도 함께 추진한다.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집중점검(지하차도 분야)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집중점검(지하차도 분야)

또한 그 결과는 전남도 대표 누리집에 공개해 관리기관과 관리 주체의 책임성을 높이고 적극적인 도민 안전신고 참여 유도를 통해 취약시설 및 재난위험시설에 대한 선제적 예방 활동도 강화한다.

이병철 전남도 사회재난과장은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일환으로 시행하는 이번 집중 안전점검을 통해 도민 안전과 직결된 시설물 위험요소를 사전에 점검하고 해결토록 하겠다”며 “도민들도 생활공간 주변 위험 요소에 관심을 갖고 이상 발견 시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나 안전신문고 앱을 통해 즉시 신고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대한민국 안전대전환을 위한 집중안전점검은 재난 예방 및 안전의식 고취, 주변 시설 안전관리 실태 점검, 위험요인 발굴 및 개선 등을 위해 정부, 지자체, 국민이 함께 참여하는 사회적 안전 운동으로 2015년 시작했다. 지난해 1천805개소를 점검해 현지 시정 150건, 보수·보강 260건, 정밀안전진단 대상 5건 등 415건의 위험요인을 찾아냈다.

youngjin669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