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기념물 해남 ”수성송“ 신청사 이전 대비 관측장비 설치
상태바
천연기념물 해남 ”수성송“ 신청사 이전 대비 관측장비 설치
  • 최용진 기자
  • 승인 2021.08.30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수성송 주변 자동기상관측타워 설치 생육환경 변화 살펴

【해남=강산뉴스】 최용진 기자 =해남군 신청사 이전이 눈앞에 다가온 가운데 군 청사 앞 소나무인 수성송의 생육환경변화에 대한 연구 용역을 실시해 눈길을 끌고 있다.

해남군청 앞 광장에 위치한 수성송(守城松)은 높이 17m, 둘레 3.18m의 소나무로 수령 500년 가량의 곰솔이다. 조선 명종10년(1555) 달량진(현 북평면 남창)에서 왜구를 물리친 달량진해전을 기념해 동헌 앞뜰에 심어진 소나무로 지금도 해남읍을 지키는 상징으로 군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회백색의 굵은 외줄기에 가지가 여러개로 나뉘어 늘어진 모습이 매우 아름답고, 역사적 의미를 더해 천연기념물 제430호로 지정돼 있다.

해남군은 신청사 이전 및 구청사 철거 등으로 수성송의 식생 환경에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지난 6월부터 수성송에서 약 5m 떨어진 위치에 자동기상관측타워(ASW Tower)를 설치했다.

2023년 1월까지 운영되는 자동기상관측타워는 자동 센서를 장착해 풍향, 풍속, 온도, 습도 등 데이터를 수집해 기존 청사 철거 전후 변화를 측정하게 된다.

향후 구청사 철거와 군민광장 조성시 수성송 보존 방안에 대한 참고자료로 활용하게 된다.

해남 군민광장은 구청사 3개동 철거후 수성송을 중심으로 역사·문화체험 및 소통광장으로 조성된다. 2022년 상반기까지 기존 군민광장 내에 야외화장실, 바닥분수, 야간경관조명, 어린이놀이터, 남녀노소가 이용할 수 있는 휴게쉼터 등을 조성하게 된다. 군 관계자는“수성송은 해남인의 활달한 기상을 상징하는 기념물로 청사 이전으로 인해 식생에 영향이 없도록 철저한 사전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며“동시에 새롭게 조성되는 군민광장이 수성송을 중심으로 군민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문화복합공간이 될 수 있도록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youngjin669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