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한전공대법 이후 나주에 최대 투자협약
상태바
전남도, 한전공대법 이후 나주에 최대 투자협약
  • 최용진 기자
  • 승인 2021.05.29 0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천억 규모 이차전지 배터리공장…광양에 전기차 배터리 소재공장 유치

【강산뉴스】 최용진 기자 =전라남도는 28일 도청 서재필실에서 이차전지 배터리 완성품 제조 등 2개 사와 3천200억 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 이차전지 전주기 산업체계 구축 토대를 마련했다.

협약식에는 김영록 지사와 이병흥 ㈜엘씨엠에너지솔루션 회장, 이슬찬 대표이사, 궈스란 화유코발트 이사, 정창화 ㈜포스코 신성장부문장, 지우황 ㈜포스코에이치와이클린메탈 대표이사, 권오봉 여수시장, 정찬균 나주시 부시장, 김경호 광양시 부시장, 김갑섭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장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전남 최초로 일반용 이차전지 완제품 제조공장을 유치하고, 광양만권에 전기차용 배터리 소재 분야 선순환 자급체계를 완성하게 됐다는데 의미가 있다. 나주 혁신산단과 광양만권에 각각 들어설 2개 기업은 450명의 고용 창출이 예상된다.

사업이 완료되면 전남은 광양만권의 양극재․리튬․유가추출 등 소재 분야 인프라를 비롯해 나주 등에 구축 중인 시험평가센터, 완제품 생산까지 이어지는 명실상부한 이차전지 전주기 산업체계를 갖출 전망이다.

나주에 본사를 둔 신설법인 ㈜엘씨엠에너지솔루션은 혁신산단 3만 5천㎡ 부지에 2천억 원을 투자해 해양용·휴대용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이차전지 배터리 완제품 제조공장을 오는 2023년까지 구축한다. 국내 5대 메이저급 규모로 250여명의 신규 고용이 창출되며,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법 제정 이후 최대 투자협약으로 법 제정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특히 군납 등 차별화된 공급망을 통해 안정적 기업 운영은 물론 수출 주도로 세계적 배터리 제조사와 경쟁한다는 목표다. 석·박사급 수십 명으로 구성한 연구기관도 설립해 전남 첨단산업 발전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포스코와 광물채굴 정련 분야에서 세계적 기술력을 갖춘 중국 화유코발트가 합작한 ㈜포스코에이치와이클린메탈은 율촌1산단 17만㎡ 부지에 니켈(Ni)·코발트(CO)·망간(Mn)·리튬(Li)등 유가금속을 추출하는 공장을 신설한다. 이 유가금속은 전기차용 리튬이온배터리 핵심 소재인 양극재 등의 주원료다. 전기차 폐배터리를 재활용하는 공장으로, 자원 효율화와 환경 개선을 위해 필요하다.

사업비 1천200억 원이 투자되며, 소재투입량 기준 연1만 톤 규모의 생산공장이 2022년 7월까지 준공된다. 예상 고용인원은 200여 명이다.

이 사업이 마무리되면 포스코 그룹은 광양만권을 중심으로 명실상부한 전기차용 리튬이온 배터리 소재 분야 자급체계 구축을 완성, 향후 폭발적인 증가가 예상되는 세계 배터리 시장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게 된다.

궈스란 이사는 “포스코 그룹의 전기차 배터리 소재 분야 기반과 세계시장 석권 의지, 광양만권의 특화된 기업환경 등이 합작투자를 결정한 주요 동기”라고 말했다.

김영록 지사는 “이차전지 완제품 공장 전남 최초 유치와 광양만권의 전기차 배터리 산업 클러스터 조성 등 산업적 측면에서 전남에 큰 의미가 있는 투자협약”이라며 “투자를 결정한 기업에 감사하다”고 밝혔다.

이어 “사업이 계획대로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시군과 함께 적극 돕겠다”며 “기업에서도 공장 설립 등 투자 과정에서 발생하는 예상치 못한 애로사항을 꼭 공유해줄 것”을 당부했다.

youngjin669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