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AI) 청정지역 유지…강도 높은 AI대책 추진
상태바
나주시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AI) 청정지역 유지…강도 높은 AI대책 추진
  • 최용진 기자
  • 승인 2020.11.24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철새도래지 방역 철저 … 드론, 광역방제기, 살수차 등 동원
- 거점소독시설, 농장 통제초소 등 12개소 설치·운영

【나주=강산뉴스】 최용진 기자 =전라남도 최대 가금 사육지인 나주시가 겨울철을 앞두고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AI) 청정지역 유지를 위해 강도 높은 방역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 경기와 충남지역 야생조류 분변에서 AI바이러스가 검출되고 유럽 등지에서도 AI발생이 급증하고 있어 올 겨울은 발생 위험이 매우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24일 나주시에 따르면 선제적 방역대책 추진을 위해 지난 9일부터 기존 동수동거점소독시설에서 산포거점소독시설을 추가해 2개소를 24시간 운영한다.

축산농장 및 시설에 출입하는 차량을 소독한 후 소독필증을 발급하는 한편 AI발생위험이 높은 가금 밀집 사육지역 및 종오리 사육농장에 통제초소 9개소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초소에서는 소독필증 없이는 출입을 일절 금하며 출입명단을 작성, 관리하는 등 엄격한 관리체제를 유지한다.

나주시는 올해 긴급방역비 2억2000만원을 투입, 가금 사육농가(오리 120호, 닭 133호)에 생석회 207톤, 소독약 2.3톤, 면역증강제 6.8톤을 공급했다.

지석천, 우습제 등 주요 철새 도래지에 광역방제기, 드론, 살수차 등을 동원해 매일 소독을 실시하는 등 AI차단방역을 한층 더 강화하고 있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3년 연속 AI 청정지역 수호를 위한 방역대책에 가금 농가와 시민들의 적극적인 이해와 협조를 구한다”며 “방역은 제2의 국방이라는 신념 아래 강도 높은 방역대책을 추진해가겠다”고 밝혔다.

youngjin669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