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기금운용 성과 ‘전국 1위’ 달성
상태바
전남도, 기금운용 성과 ‘전국 1위’ 달성
  • 최용진 기자
  • 승인 2020.11.11 2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2019회계연도 기금운용 성과분석 결과 최우수단체 선정

【강산뉴스】 최용진 기자 =전라남도가 행정안전부의 ‘2019회계연도 지방자치단체 기금운용 성과분석’에서 광역자치단체 중 최우수단체로 선정됐다.

행정안전부는 지방기금의 건전하고 효율적인 운용을 유도하기 위해 전국 광역‧기초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성과분석을 실시하고 있으며, 우수단체로 선정된 지자체에 재정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있다.

2019회계연도 기금운용 성과분석은 총 2천 377개 기금 중 법정의무기금, 감채적립기금, 통합관리기금을 제외한 1천 231개 기금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우수단체는 기금의 적극적인 활용, 기금운용의 건전성, 기금정비 등 3개 분야의 9개 지표에 대해 서면평가와 교차검증 등 과정을 거쳐 최종 선정됐다.

성과분석 결과 전라남도는 9개 지표 중 7개 지표에서 광역단체 평균치를 상회해 안정적인 기금운용으로 고른 성과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기금 사업비 편성 비율은 광역평균인 20.6%보다 높은 26.6%로 기금 고유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높게 편성했으며, 사업비 집행률은 광역평균인 85.1%보다 5.7%p 높은 90.8%를 달성해 계획적이고 적극적으로 기금을 활용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기금운용 건전성을 높이고자 노력한 결과 미회수채권 비율은 0%로 광역단체 1위를 차지했다.

전라남도는 그동안 중복지원 방지와 함께 목적사업 확대로 기금 활용도를 높이고 기금 일몰제를 도입하는 등 기금운용 개선을 위해 적극 노력해 왔다.

명창환 전라남도 기획조정실장은 “현재 운용 중인 기금은 사업부서와 협의를 통해 고유목적에 맞게 쓰일 수 있도록 운용에 역점을 두겠다”며 “내년 일몰 기금에 대한 평가를 실시해 사업내용이 유사‧중복된 기금은 통폐합하는 등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youngjin669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