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훈 의원, 나주SRF범대위와 정책간담회 개최
상태바
신정훈 의원, 나주SRF범대위와 정책간담회 개최
  • 최용진 기자
  • 승인 2020.08.03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나주SRF 민관협력거버넌스 합의 조속한 타결 위해 최선

【나주=강산뉴스】 최용진 기자 =신정훈 국회의원은 나주열병합발전소 쓰레기연료 사용 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와 정책간담회를 갖고 의원실 주관으로 손실보상 주체 기관간 최고위급 협상을 마련하는 등 나주SRF 민관협력거버넌스 합의가 조속히 타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1일 오후2시 신정훈 국회의원사무실에서 열린 정책간담회에서 신정훈 의원과 범대위는 민관협력거버넌스 합의 시한인 오는 9월25일까지 채 두 달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손실보전협상이 진전을 보이지 않고 있다는데 인식을 함께 하고 거버넌스 손실보상 주체들의 적극적인 자세 전환을 촉구키로 했다.

이날 김용인 범대위 위원장은 "범대위를 제외한 4자 거버넌스 당사자 협상으로 결정되어야 할 손실보전방안이 차일피일 미뤄지며 전혀 진전을 보이지 않고 있다"면서 "의원실의 적극적인 역할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신정훈 의원은 지난달 27일 간담회에서 범대위가 주문한 손실보전에 대한 정치적 역할과 관련 손실보전협의 주체인 산자부, 한국지역난방공사, 전남도, 나주시 등을 차례로 만나 추진 상황을 보고받았다고 밝혔다.

그러나 손실보상협의 주체인 이들 기관들이 저마다 손실보상 범위와 방안에 대한 입장 차이가 크고, 손실보전방안 마련에도 소극적인 상황으로 협상 타결이 여의치 못한 상황이다.

이에 대해 신정훈 의원은 "거버넌스 합의서는 관이 합의해야 가능한 구조인 만큼 산업부, 한국지역난방공사, 전남도, 나주시가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현재 손실보존 방안 마련 협의 과정에서 가장 큰 이견은 광주시 등이 공동 출자해 설립한 가연성 생활쓰레기 자원화시설을 포함하느냐 부분이다. 난방공사는 손실보존 대상에 포함해야 한다는 주장이지만 나주시는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신정훈 의원은 광주 SRF 손실비용까지 포함하려는 것은 협상 자체를 어렵게 만드는 최대 걸림돌이라며, 지지부진한 손실보전협상의 조속한 합의를 이끌어 내기 위해 거버넌스 손실보상 최고위급 협상을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youngjin669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