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남지사, 여당에 지역혁신 위한 핵심현안 건의
상태바
김영록 전남지사, 여당에 지역혁신 위한 핵심현안 건의
  • 최용진 기자
  • 승인 2020.07.24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수도 완성 환영, 낙후·소멸지역 균형발전 대책 필요-
-해상풍력사업 지원 및 전라선 고속철도 국가계획 반영 등 요청-

【강산뉴스】 최용진 기자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23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과 광주·전남·북 공동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고, 당면 정책 12건과 내년 국고 현안사업 18건을 설명하고 당 차원의 협조와 지원을 요청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 김태년 원내대표, 박광온 최고위원, 김두관 참좋은지방정부위원장, 조정식 정책위의장, 윤후덕 기재위원장, 정성호 예결위원장, 박홍근 예결위 간사 등 당 지도부와 서삼석 전남도당위원장이 자리를 함께했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정부의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국회 이전에 적극 찬성과 낙후·인구소멸지역에 대한 균형발전 대책”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김 지사는 “의대 설립은 200만 전남도민의 한결같은 염원으로 오늘 정부의 의사 인력 확대 방침을 도민과 함께 적극 환영하면서, 특히 의과대학이 없는 지역에 별도로 의과대학 설립을 추진하겠다는 정부계획이 매우 고무적이다”며 “전남은 지역이 광활하고 취약지역이 많아 의과대학 정원 100명, 동․서부권에 각각 대학병원과 강의캠퍼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전라남도의 블루이코노미는 한국판 뉴딜과 비전 전략이 일치해 디지털뉴딜과 그린뉴딜에 전남에서도 적극 참여하겠다”며 특히 “해상풍력사업에 대한 정부육성계획에 대해 감사를 전하고 이를 위해 ‘공동 송배선 선로’에 대한 50% 정도의 국가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특히 “여수, 순천, 광양은 연간 2천 800만 명의 관광객이 몰린 인기 있는 관광지지만, 전라선 고속철도가 없어서 매우 불편하다”면서 전라선 고속철도의 국가계획 반영을 건의했다.

이어 “여수 COP28 세계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유치, 2차 공공기관 이전, 한전공대 특별법 및 인구소멸지역 특별법 제정 등 전남 핵심 정책현안에 대해서도 당 차원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요청했다.

특히 전북‧전남 공동건의사항으로 정부가 추진중인 지방재정분권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했다. 우선 1단계 재정분권에서 지방이양된 균형발전특별회계 전환사업을 한시 규정 없이 지속보전하고, 지방이 실질적인 자주재원을 확보할 수 있도록 당 차원에서 적극 개선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에 대해 이해찬 대표는 “전남은 해상풍력단지 조성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어 고무적이다”며 “해상풍력단지 조성은 정부의 한국판 뉴딜의 그린 뉴딜과도 부합하므로 좋은 기회를 맞아 해상풍력단지 조성사업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당 차원에서 역점을 두고 각별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김 지사는 “문재인 정부의 한국판 뉴딜이 성공할 수 있도록 전라남도가 앞장서겠다”며 “압도적인 투표율로 민주당에 전폭적인 지지를 보내 준 200만 전남 도민의 간절한 염원이 담긴 전남권 의과대학 설립 등 지역 현안이 해결된다면 지역민에게 값진 선물이 될 것이다”고 말하고 다시 한 번 더불어민주당의 지원을 당부했다.

youngjin669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