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산 친환경농산물’ 안심하고 드세요
상태바
‘전남산 친환경농산물’ 안심하고 드세요
  • 최용진 기자
  • 승인 2020.04.16 2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장에서 식탁까지 안전 관리…잔류농약 검사 실시-

【강산뉴스】 최용진 기자 =전라남도는 전국 최고 친환경농산물 생산지로써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소비 촉진과 신뢰 증진을 위해 잔류농약 검사 등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전라남도는 잔류농약 검사비 5억 6천만 원을 투입, 생산 단계에서 재배포장의 토양과 용수에 대해, 유통 단계에서 출하하기 전 또는 유통 중인 친환경농산물에 대해 무작위 샘플을 채취해 올해 2천여 건의 잔류농약 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검사대상은 시군에서 운영중인 친환경농산물 부정인증유통 신고센터에 신고․제보된 곳을 비롯 수도권 지역 등 학교급식 및 전문유통업체 등에 납품된 친환경농산물이다.

잔류농약 검사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전남지원과 민간전문인증기관, 친환경농생명연구센터 등 공인된 기관에서 실시한다.

특히 잔류농약 검사 결과 부적격으로 판정된 단지나 농가는 학교급식 등 시장 출하를 제한하고, 보조금 회수 및 지원 배제와 함께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의 인증 취소 통보 등 강력한 제재를 취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친환경농업 명예감시원 140명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과 시군 합동으로 1인 기준 연간 30회에 걸쳐, 친환경농업 실천단지 주변 제초제 사용 여부, 유통 중인 친환경농산물의 허위표시 등 생산․유통 현장에 대한 감시 활동을 펼친다. 또 친환경 실천 농업인의 현장 불편사항이나 부실인증 사례 등에 대한 제보활동도 나선다.

지난해 명예감시원들은 친환경농산물 인증기준 미준수, 농산물 허위표시 등 1만 8천 984건을 조사해 99건을 적발, 인증 취소와 부적정 농산물 시장 격리 등 조치를 취했다.

더불어 친환경농산물 인증을 받은 농업인에 대해 인증기준을 준수토록 하기 위해 연간 3시간의 교육이수를 의무화하는 등 교육도 강화할 예정이다.

유동찬 전라남도 친환경농업과장은 “전남은 농장에서 식탁까지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도록 전국 최고의 친환경농산물 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것이다”며 “전남산 친환경농산물을 안심하고 이용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youngjin669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