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권광역의회의장단, ‘방사광가속기 전남 유치’ 지지 공동 성명 발표
상태바
호남권광역의회의장단, ‘방사광가속기 전남 유치’ 지지 공동 성명 발표
  • 최용진 기자
  • 승인 2020.04.14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남권 지속 가능한 미래 발전, 국가 균형발전 기대

【무안=강산뉴스】 최용진 기자 =호남권 광역의회 의장단은 14일, 전라남도의회에서 호남권의 미래발전과 성장을 위해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호남권 유치 지지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에는 광주광역시의회 김동찬 의장, 전라북도의회 송성환 의장, 전라남도의회 이용재 의장이 공동으로 서명했다.

호남권 3개 시도의회 의장은 “인류의 새로운 미래인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호남이 국가발전을 선도하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끄는 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가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에 반드시 유치되어야 한다.”며 뜻을 모았다.

또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에 대해서도 “안정적인 지반, 넓은 부지, AI 인프라, 풍부한 인적 자원, 한전공대를 비롯한 16개 공공기관과 에너지 연관기업이 집적돼 있어 가속기 구축에 최적의 입지 조건을 갖췄다”고 강조했다.

전라남도의회 이용재 의장은 성명서를 통해 “방사광가속기가 전남에 구축되면 전국 최하위 수준인 전남의 연구개발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2022년 개교를 앞둔 한전공대를 중심으로 호남권 대학과 지역 기업이 연계하면 첨단 연구 역량이 높아져 미래 핵심기술을 선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문재인 정부가 지향하는 과학기술 분야에서의 국가 균형발전 실현에 큰 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특히 “국가적 과제인 소재·부품·장비산업의 기반을 대폭 확충해 전북의 농업 바이오·탄소산업, 광주의 AI·자동차 산업, 전남의 에너지신소재·의료 바이오산업 등 호남권의 핵심 산업이 크게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날 광주‧전북‧전남 3개 시도의회 의장단은 전북에 ‘국립 공공보건의료대학’의 조속한 설립을 촉구하는 성명을 공동 발표했다.

전라남도는 한전공대와 연계해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를 유치하기 위해 청와대·국무총리실·과학기술부 등에 국가정책 반영을 적극 건의하는 등 올해 도정 최대 핵심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방사광가속기는 화학, 생물, 전기, 의학 등 기초연구는 물론이고 반도체, 바이오신약, 2차전지, ESS, 미래 청정에너지, 신소재 개발 등 모든 과학 분야에 걸쳐 활용되고 있는 국가 대형연구시설이다.

youngjin669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