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말 더위 절정 후 다음 주까지 이어져, 막바지 휴가철 온열질환 주의!
상태바
이번 주말 더위 절정 후 다음 주까지 이어져, 막바지 휴가철 온열질환 주의!
  • 최용진 기자
  • 승인 2019.08.10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온열질환자 10명 중 8명은 실외에서 발생, 무더위 낮시간 실외활동 자제
- 오전 9시~12시에도 4명 중 1명 발생, 농사일·텃밭 가꾸는 어르신 등 무더위에는 무리하지 말고 작업 줄이기
- 방학·휴가철 행락지 온열질환 주의 및 어린이·노약자 차 안에 혼자 두지 않기

【강산뉴스】 최용진 기자 = 질병관리본부는 이번 주말 서울의 낮 최고기온이 37℃까지 오르는 등 무더위가 절정에 달한다는 기상청 예보에 따라 온열질환에 주의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더위는 10일 절정에 이른 후 다음 주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여, 광복절 징검다리 휴일을 포함하는 막바지 휴가철 동안 온열질환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올여름 ‘온열질환 응급실감시체계로 신고된 온열질환자는 현재까지 총 1,257명(이 중 사망자 7명)으로,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된 지난 7월 28일 이후 최근 2주 동안 총 신고건의 61%(763명)가 발생하였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온열질환자의 10명 중 8명은 실외작업장, 논·밭, 길가, 운동장·공원 등 실외에서 발생하였다고 말하며 실외 작업장에서는 “무더위 시 오후시간대 작업을 줄이고 그늘에서 규칙적으로 휴식하며, 2인 이상이 함께 건강상태를 살피면서 근무하고 어지러움이나 두통 등 초기증상이 있을 시 즉시 작업을 중단하고 시원한 곳에서 휴식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온열질환자는 오후에(12시~17시) 절반 이상 발생하지만, 오전 9시~정오 사이에 발생한 경우도 4명 중 1명에 달한다고 밝히며 “농사일이나 텃밭을 가꾸는 어르신들은 무더위 시 오전 작업 중이라도 무리하지 말고 작업을 줄일 것”을 거듭 강조하였다.

또한, 방학과 휴가를 맞아 관광, 물놀이, 등산 등 실외 활동 시에도 “가급적 그늘에서 활동하거나 양산, 모자 등으로 햇볕 노출을 줄이고 물을 충분히 준비하고 자주 섭취하여 탈수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고 어린이·노약자와 함께 이동 시 “차 안은 창문을 일부 열어둔 경우라도 더위에 온도가 급격히 상승하므로 잠시라도 차 안에 혼자 남겨두지 말아야 한다“며 주의를 당부하였다.

youngjin669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